통영해저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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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사쿠라 조회 2회 작성일 2020-12-01 11:28:2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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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통영여행 #4 통영 해저터널 여행기 TongYeong Travel Undersea Tunnel 꽃보다백수

오늘은 통영에 있는 터널을 다녀왔는데요
일반 터널이 아니라 바로 바다 밑을 지나가는 해저터널입니다

듣기만해도 신기한 여행지였는데요~
지금 바로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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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 해저 터널 답사기

아름다운 바다를 품고 있는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통영
통영운하를 가로지르는 산양(미륵도)과 육지를 잇는 해저터널이 있습니다.
터널은 평균해수면 아래 –10m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영해저터널은 대한민국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201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통영 해저터널은 1931년부터 1932년까지 1년 4개월에 걸쳐 만든 동양 최초의 바다 밑 터널로 길이 483m, 너비 5m, 높이 3.5m에 이르는 적지 않은 규모입니다. 원래는 폭이 7m 였는데 미륵도 상수공급을 목적으로 바닥 양쪽에 폭 1m 콘크리트 구조물이 추가되면서 폭이 좁아졌다고 합니다. 건설당시에는 자동차도 왕래했다는 안내판이 보입니다. 양쪽 바다를 막아 바다 밑을 터파서 콘크리트 터널을 만든 것으로, 터널 입구에 쓰여 있는 용문달양(龍門達陽)은 ""섬과 육지를 잇는 해저도로 입구의 문"" 이란 뜻이다. 용궁의 문으로 들어가면 빛고을 산양(山陽)에 이른다는 의미로 당시 통영군수였던 야마구치 아키라의 필적이라네요

양쪽 벽에는 ㄷ자형 기둥이 3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해저터널계획 개요서에 따르면 터널을 이용할 연간 교통량은 사람 9만명, 자동차 우마차 가마 각 1천대, 자전거 1백대 정도로 추정 기록하고 있다합니다. 1967년 충무교가 개통되면서 차량 통행은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바다 양쪽을 막는 방파제를 설치하여 생긴 공간에 거푸집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터널을 만든 뒤 다시 방파제를 철거하여 완공한 공법을 이용했습니다. 예전에는 통영과 미륵도를 연결하는 주요 연결로였지만 충무교와 통영대교가 개통되면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보행자만 왕래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구조로 약간 음침한 분위기이지만, 우리 역사의 애환을 담고 있는 장소이기도합니다. 해저터널 속으로 입장하시죠~

세계 도로 해저터널 5위! 바닷속 한 가운데 해저터널은 어떻게 뚫었을까?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

어떻게 만들어졌고 왜 만들었을까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해저터널공법 과 왜 교량이
아닌 해저터널을 건설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해수면 80m 아래, 서해안 깊은 바닷속에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길고 국내에서는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있습니다.

오직 국내 기술력으로만 건설된 보령해저터널은
#나틈공법 으로 굴착되었는데요.

‘나틈 공법’이란 암석을 발파해 뚫는 터널 공법입니다.
일반적인 터널 공법이지만 바다 밑에서는 쉽지 않다는 사실!!

그래서 해저터널 공사의 핵심은 안정성 확보인데요.
해저 구간에서는 막장 전방의 상태,
지하수 이동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지질조사와 사전지반예측공법이 적용됩니다.

거리에 따라 TSP 탐사, 선진수평시초, 감지공 등이 쓰이는데요.

TSP 탐사란 석유 시추 탐사 개념을 터널에 응용한
사전지반예측 공법으로, 물체 파동을 이용해
200m 전방 지반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쇄대 등 이상 발견 시 방수문을 설치한 후
60m 앞에는 선진수평시추, 더 가까운 곳은 감지공으로
더 정확한 지층 상태를 파악한 후 굴착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보령해저터널은 안전 확보를 위해
선행 터널과 200m 후방에 후행 터널로
구분하여 시공됐습니다.

이를 통해 붕락과 해수유입에 따른 침수에 철저히 대비!!
비상 상황 발생 시 작업자를 신속히 철수시키고
방수문을 폐쇄하는 비상책을 마련해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바다 위에 교량을 만들면
훨씬 경제적이고 공사도 쉬울 것 같은데
왜 해저터널을 만드는 걸까요??

해저터널은 교량보다 기상 악화 시에 더 유리하고
실제로 같은 조건이라면 공사비가
교량의 60% 수준이라는 경제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보령해저터널로 인해 1시간 30분이 넘게 걸리던
대천-태안 구간을 단 15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되었고
이로써 안면도에서 태안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관광벨트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도서 지역을
하나의 생활-문화권으로 연결하여 안정적으로
교통, 수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 해저터널 공법의 기술력도 한 단계 높이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는 효과를 일으킨 보령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로 놀러 오세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moli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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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해저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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