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김치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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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즁크 조회 4회 작성일 2021-02-11 21:28:1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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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김치와 문화-계절별 김치와 음식

*김치와 문화-계절별 김치와 음식

- 김치와 문화

- 계절별 김치와 음식

- 봄

- 미나리김치+쭈꾸미볶음

- 미나리 김치는 아작아작 씹히는 맛과 향이 오래도록 남는 별미 김치로 봄, 여름에 잠깐 해먹는다.

-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도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주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김치를 담가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주꾸미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하고 혈을 만들고 기를 돕는 식품으로 간기를 잘 소통시키는 미나리와 함께 섭취하면 봄철 늘어지는 춘곤증을 방지할 수 있다.

- 여름

- 보리밥+된장찌개

- 열무라는 어원은 ‘여리다’와 ‘무’의 합성어로 열무란 어린 무를 뜻한다. 한편으로는 더운 열(熱), 없을 무(無)를 써서 더위를 식혀주는 음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열무는 땀과 함께 빠져나오는 필수 무기질 성분을 보충해줘 여름철에 김치로 담가 먹으면 원기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보리밥에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는 열무김치를 함께 섭취하면 무더운 여름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다.

- 가을

- 갓김치+굴국밥

- 독특한 향으로 입맛을 돋우는 갓은 향신채소로도 분류되며 엽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암을 예방하고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면 알싸한 향과 톡 쏘는 맛으로 입맛을 돋운다.

-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영양 가득한 굴과 갓을 함께 먹으면 갓의 풍부한 비타민C가 굴의 철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철에 감기와 같은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겨울

- 동치미+군고구마

- 물김치의 일종으로 이름처럼 전통적으로 겨울에 담아 먹는다.

- 동치미도 발효를 시키지만 2~3일간의 숙성으로 다른 김치에 비해 그 기간이 비교적 짧다.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효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소화에 도움을 준다. 동치미를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동치미 무 속의 아밀라아제가 장내 미생물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고 소화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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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재료)

무우 중1개
배추잎5장
쪽파 5
배1개
양파1개
마늘4개
홍고추/청고추 각2개
생강약간
찹쌀가루2스푼
소금4스푼
뉴슈가약간


Preparation material

1 of radish
five cabbage leaves
Jappa 5
a ship
1 onion
four garlics
2 red/blue peppers
a gingerbread
2 tablespoons glutinous rice flour
4 spoons of salt
New Shugg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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